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네트워크

HTTP-Stateful, Stateless

HTTP

(Hyper Text Transfer Protocol)

 

 

모든 것이 HTTP HTTP 메시지에 모든 것을 전송

 

• HTML, TEXT

• IMAGE, 음성, 영상, 파일

• JSON, XML (API)

• 거의 모든 형태의 데이터 전송 가능

• 서버간에 데이터를 주고 받을 때도 대부분 HTTP 사용

• 지금은 HTTP 시대!

 

기반 프로토콜

• TCP: HTTP/1.1, HTTP/2

• UDP: HTTP/3

• 현재 HTTP/1.1 주로 사용

• HTTP/2, HTTP/3 도 점점 증가

 

HTTP 특징

• 클라이언트 서버 구조

• 무상태 프로토콜(스테이스리스), 비연결성

• HTTP 메시지

• 단순함, 확장 가능

 

 

클라이언트 서버 구조

 

• Request Response 구조

• 클라이언트는 서버에 요청을 보내고, 응답을 대기

• 서버가 요청에 대한 결과를 만들어서 응답

 

무상태 프로토콜 스테이스리스(Stateless)

 

• 서버가 클라이언트의 상태를 보존X

• 장점: 서버 확장성 높음(스케일 아웃)

• 단점: 클라이언트가 추가 데이터 전송

 

Stateful, Stateless 차이 상태 유지

- Stateful

• 고객: 이 노트북 얼마인가요?

• 점원: 100만원 입니다.

• 고객: 2개 구매하겠습니다.

• 점원: 200만원 입니다. 신용카드, 현금중에 어떤 걸로 구매 하시겠어요?

• 고객: 신용카드로 구매하겠습니다.

• 점원: 200만원 결제 완료되었습니다.

 

Stateful, Stateless 차이 상태 유지

- Stateful, 점원이 중간에 바뀌면?

• 고객: 이 노트북 얼마인가요?

• 점원A: 100만원 입니다. •

고객: 2개 구매하겠습니다.

• 점원B: ? 무엇을 2개 구매하시겠어요?

• 고객: 신용카드로 구매하겠습니다.

• 점원C: ? 무슨 제품을 몇 개 신용카드로 구매하시겠어요?

 

Stateful, Stateless 차이 상태 유지

- Stateful, 정리

• 고객: 이 노트북 얼마인가요?

• 점원: 100만원 입니다. (노트북 상태 유지)

• 고객: 2개 구매하겠습니다.

• 점원: 200만원 입니다. 신용카드, 현금중에 어떤 걸로 구매 하시겠어요? (노트북, 2개 상태 유지)

• 고객: 신용카드로 구매하겠습니다.

• 점원: 200만원 결제 완료되었습니다. (노트북, 2개, 신용카드 상태 유지)

 

Stateful, Stateless 차이 무상태

- Stateless

• 고객: 이 노트북 얼마인가요? • 점원: 100만원 입니다.

• 고객: 노트북 2개 구매하겠습니다.

• 점원: 노트북 2개는 200만원 입니다. 신용카드, 현금중에 어떤 걸로 구매 하시겠어요?

• 고객: 노트북 2개를 신용카드로 구매하겠습니다.

• 점원: 200만원 결제 완료되었습니다.

 

Stateful, Stateless 차이 무상태

- Stateless, 점원이 중간에 바뀌면?

• 고객: 이 노트북 얼마인가요?

• 점원A: 100만원 입니다.

• 고객: 노트북 2개 구매하겠습니다.

• 점원B: 노트북 2개는 200만원 입니다. 신용카드, 현금중에 어떤 걸로 구매 하시겠어요?

• 고객: 노트북 2개를 신용카드로 구매하겠습니다.

• 점원C: 200만원 결제 완료되었습니다.

 

Stateful, Stateless 차이 정리

• 상태 유지: 중간에 다른 점원으로 바뀌면 안된다.

(중간에 다른 점원으로 바뀔 때 상태 정보를 다른 점원에게 미리 알려줘야 한다.)

• 무상태: 중간에 다른 점원으로 바뀌어도 된다.

• 갑자기 고객이 증가해도 점원을 대거 투입할 수 있다.

• 갑자기 클라이언트 요청이 증가해도 서버를 대거 투입할 수 있다.

• 무상태는 응답 서버를 쉽게 바꿀 수 있다. -> 무한한 서버 증설 가능

 

 

중간에 서버 장애가 발생하면 안된다.

 

 

 

오류가 발생해도 서버2로 응답하면 된다.

 

 

Stateless 실무 한계

• 모든 것을 무상태로 설계 할 수 있는 경우도 있고 없는 경우도 있다.

• 무상태

• 예) 로그인이 필요 없는 단순한 서비스 소개 화면

• 상태 유지

• 예) 로그인 • 로그인한 사용자의 경우 로그인 했다는 상태를 서버에 유지

• 일반적으로 브라우저 쿠키와 서버 세션등을 사용해서 상태 유지

상태 유지는 최소한만 사용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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