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JPA/JPA 기본

JPA-연관관계 매핑 기초

객체지향 설계의 목표는 자율적인 객체들의 협력 공동체를 만드는 것이다.

–조영호(객체지향의 사실과 오해)

 

JPA를 사용하는 가장큰 이유는 DB 객체지향 처럼 설계할 수 있다는 점이라고 생각한다.

 

예제 시나리오

• 회원과 팀이 있다.

• 회원은 하나의 팀에만 소속될 수 있다.

• 회원과 팀은 다대일 관계다.

 

 

객체를 테이블에 맞추어 모델링 (참조 대신에 외래 키를 그대로 사용)

@Entity
public class Member {
    @Id @GeneratedValue
    private Long id;
    @Column(name = "USERNAME")
    private String name;
    @Column(name = "TEAM_ID")
    private Long teamId; 
 …
}
@Entity
public class Team {
    @Id @GeneratedValue
    private Long id;
    private String name; 
 …
}

 

객체를 테이블에 맞추어 모델링 (외래 키 식별자를 직접 다룸)

 

  //팀 저장
   Team team = new Team();
team.setName("TeamA");
        em.persist(team);
        //회원 저장
        Member member = new Member();
        member.setName("member1");
        member.setTeamId(team.getId());
        em.persist(member);

객체를 테이블에 맞추어 모델링 (식별자로 다시 조회, 객체 지향적인 방법은 아니다.)

 

//조회
Member findMember = em.find(Member.class, member.getId());
//연관관계가 없음
Team findTeam = em.find(Team.class, team.getId());

 

객체를 테이블에 맞추어 데이터 중심으로 모델링하면, 협력 관계를 만들 수 없다.

• 테이블은 외래 키로 조인을 사용해서 연관된 테이블을 찾는다.

• 객체는 참조를 사용해서 연관된 객체를 찾는다.

• 테이블과 객체 사이에는 이런 큰 간격이 있다.

 

 

객체 지향 모델링 (객체 연관관계 사용)

객체 지향 모델링 (객체의 참조와 테이블의 외래 키를 매핑)

@Entity
public class Member {
    @Id @GeneratedValue
    private Long id;
    @Column(name = "USERNAME")
    private String name;
    private int age;
    // @Column(name = "TEAM_ID")
// private Long teamId;
    @ManyToOne
    @JoinColumn(name = "TEAM_ID")
    private Team team;
 … 

 

객체 지향 모델링 (ORM 매핑)

객체 지향 모델링 (연관관계 저장)

 

   //팀 저장
   Team team = new Team();
team.setName("TeamA");
        em.persist(team);
        //회원 저장
        Member member = new Member();
        member.setName("member1");
        member.setTeam(team); //단방향 연관관계 설정, 참조 저장
        em.persist(member);

 

객체 지향 모델링 (참조로 연관관계 조회 - 객체 그래프 탐색)

//조회
Member findMember = em.find(Member.class, member.getId());
//참조를 사용해서 연관관계 조회
Team findTeam = findMember.getTeam();

객체 지향 모델링 (연관관계 수정)

// 새로운 팀B
Team teamB = new Team();
teamB.setName("TeamB");
     em.persist(teamB);
     // 회원1에 새로운 팀B 설정
     member.setTeam(teamB);

 

양방향 연관관계와 연관관계의 주인

 

양방향 매핑 (Member 엔티티는 단방향과 동일) 

@Entity
public class Member {
    @Id @GeneratedValue
    private Long id;
    @Column(name = "USERNAME")
    private String name;
    private int age;
    @ManyToOne
    @JoinColumn(name = "TEAM_ID")
    private Team team;

 

양방향 매핑 (Team 엔티티는 컬렉션 추가)

@Entity
public class Team {
    @Id @GeneratedValue
    private Long id;
    private String name;
    @OneToMany(mappedBy = "team")
    List<Member> members = new ArrayList<Member>();
 …
}

양방향 매핑 (반대 방향으로 객체 그래프 탐색)

//조회
Team findTeam = em.find(Team.class, team.getId());
int memberSize = findTeam.getMembers().size(); //역방향 조회

 

연관관계의 주인과 mappedBy

 

• 객체와 테이블간에 연관관계를 맺는 차이를 이해해야 한다.

 

 

객체와 테이블이 관계를 맺는 차이

• 객체 연관관계 = 2개

• 회원 -> 팀 연관관계 1개(단방향)

• 팀 -> 회원 연관관계 1개(단방향)

 

• 테이블 연관관계 = 1개

• 회원 <-> 팀의 연관관계 1개(양방향)

 

객체의 양방향 관계

• 객체의 양방향 관계는 사실 양방향 관계가 아니라 서로 다른 단 뱡향 관계 2개다.

• 객체를 양방향으로 참조하려면 단방향 연관관계를 2개 만들어 야 한다.

class A {
    B b;
}
class B {
    A a;
}
        A -> B (a.getB())
        B -> A (b.getA())

테이블의 양방향 연관관계

• 테이블은 외래 키 하나로 두 테이블의 연관관계를 관리

• MEMBER.TEAM_ID 외래 키 하나로 양방향 연관관계 가짐 (양쪽으로 조인할 수 있다.)

 

SELECT *
FROM MEMBER M
JOIN TEAM T ON M.TEAM_ID = T.TEAM_ID 


SELECT *
FROM TEAM T
JOIN MEMBER M ON T.TEAM_ID = M.TEAM_ID

 

둘 중 하나로 외래 키를 관리해야 한다.

 

 

연관관계의 주인(Owner) 양방향 매핑 규칙

• 객체의 두 관계중 하나를 연관관계의 주인으로 지정

• 연관관계의 주인만이 외래 키를 관리(등록, 수정)

• 주인이 아닌쪽은 읽기만 가능

• 주인은 mappedBy 속성 사용X

• 주인이 아니면 mappedBy 속성으로 주인 지정

 

누구를 주인으로?

외래 키가 있는 있는 곳을 주인으로 정해라

• 여기서는 Member.team이 연관관계의 주인

 

 

양방향 매핑시 가장 많이 하는 실수 (연관관계의 주인에 값을 입력하지 않음)

Team team = new Team();
     team.setName("TeamA");
     em.persist(team);
     Member member=new Member();
     member.setName("member1");
     //역방향(주인이 아닌 방향)만 연관관계 설정
     team.getMembers().add(member);
     em.persist(member);

 

 

양방향 매핑시 연관관계의 주인에 값을 입력해야 한다.

(순수한 객체 관계를 고려하면 항상 양쪽다 값을 입력해야 한다.)

 

Team team = new Team();
     team.setName("TeamA");
     em.persist(team);
     Member member = new Member();
     member.setName("member1");
     team.getMembers().add(member);
     //연관관계의 주인에 값 설정
     member.setTeam(team); //**
     em.persist(member);

 

 

양방향 연관관계 주의 

• 순수 객체 상태를 고려해서 항상 양쪽에 값을 설정하자

• 연관관계 편의 메소드를 생성하자

• 양방향 매핑시에 무한 루프를 조심하자

• 예: toString(), lombok, JSON 생성 라이브러리

 

양방향 매핑 정리

• 단방향 매핑만으로도 이미 연관관계 매핑은 완료

• 양방향 매핑은 반대 방향으로 조회(객체 그래프 탐색) 기능이 추 가된 것 뿐

• JPQL에서 역방향으로 탐색할 일이 많음

• 단방향 매핑을 잘 하고 양방향은 필요할 때 추가해도 됨 (테이블에 영향을 주지 않음)

 

연관관계의 주인을 정하는 기준

• 비즈니스 로직을 기준으로 연관관계의 주인을 선택하면 안됨

연관관계의 주인은 외래 키의 위치를 기준으로 정해야함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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